비상주사무실을 계약했으면 바로 해야될 일은? 사업자등록증 신청이다.
사업자 등록할 때의 사업자 소재지가 고민되서 비상주사무실을 계약한 것이니, 비상주사무실 계약이 끝났다면 바로 사업자등록을 해보자!
사업자등록의 절차는 생각보다 간단했다.
단지 사업자등록증을 내겠다는 결심하기까지의 기간이 길었을 뿐..!
회사하나만 믿고 살 수가 없기에... 여러가지 리스크는 있지만 사업자를 내버렸다.
최근 회사에서의 내 입지가 매우 작아져서, 회사에서 몰입할 수 있는 일도 없고... 10여년 동안 해외영업이나, 해외에서 물건을 사와서 국내에 파는 것을 업무를 해왔고, 재미를 느꼈었기에.. 스마트스토어를 하면 재밌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우선 스마트스토어를 하기위해 사업자를 내기로 했다. (스마트스토어 중에서도 해외구매대행을 하기로 하였다.)
그럼 지금부터 스마트스토어 (해외구매대행업) 를 위한 사업자등록 신청 프로세스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2. 신청/제출에 마우스 오버
3. 사업자등록간편신청(개인)-통신판매업 클릭
이 부분이 살짝 혼란을 줄 수 있는데, 통신판매업 할 사람들이 여기서 간단하게 사업자등록을 할 수 있다는 것일뿐 향후 통신판매업 신고는 별도로 진행해야 한다. (통신판매업 신고도 별도로 포스팅 할테니 많은 참고 부탁 드립니다. )
4. 인적사항 입력
별표 표시된 부분이 필수 입력사항이다.
고민해서 정하신 상호명 적고, 대표자의 인적사항 기재하면 된다.
사업장 소재지가 그냥 본인의 주민등록상 주소로 할 경우 여 에 체크, 다를 경우는 부.
나는 사업장 소재지를 위해 비상주 사무실을 계약했으므로, 나랑 계약한 사무실의 주소를 기재했다.
5. 업종 선택 (주업종)
해외구매대행 사업자등록시의 주 업종 코드는 525105 이다.
업종에 해외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코드목록이 나오는데 그 중 525105를 선택하면 된다.
한국표준산업분류 코드는 47911 전자상거래 소매 중개업 선택
소매업으로 하는게 추후 세금처리 할 때 편하다고 한다.
6. 업종 선택 (부업종)
해외구매대행 사업자등록시 부 업종 코드는 525101 선택
이때 산업분류코드는 자동으로 47912로 입력된다.
하기와 같이 업종 선택이 완료 되었다.
7. 사업자정보 입력
사업자정보 추가입력에서 사업설명에는 간략히 기재해준다. ex 해외구매대행 입니다. 개업일자도 기재한다.
8. 임대차내역 입력 (타인소유)
임대차내역 입력란에 사업장이 본인소유인지 타인소유인지 체크하는 란이 있다. (이거는 내가 캡쳐를 안했다;)
본인소유이면 더 이상 기재할 것 없이 넘어가면 되고 타인소유 일경우 하기와 같이 임대차내역 입력을 하게 되어있다.
계약한 사무실과의 계약서 내용을 참조하여 하기 내용 기재하면 된다.
9. 공동사업자 정보/사업자유형선택/선택사항 입력
공동사업자가 없으므로 없음에 체크
사업자유형은 간이로 체크했습니다. 간이로 체크하더라도 소득이 올라가면 일반으로 변경하라고 연락이 올 것이기 때문에 초반에 작게 시작할 사람들은 미리 일반에 체크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10. 제출서류 첨부
사무실을 별도로 계약하거나, 사무실을 임대한 경우 서류 제출할 일이 있을 것이다. 나는 비상주사무실 계약할 때, 운영사에서 보내준 전대동의서를 첨부하라고 해서 했다. 비상주사무실 운영사도 임대인이 별도로 있어서, 임대인과 운영사간의 전대동의서가 있던 것이다.
신청 완료하고 민원신청 내역보면 하기와 같이 접수완료의 상태로 뜬다.
퇴근하고 밤에 신청했는데, 다음날 바로 사업자등록이 완료되었다고 문자가 왔던 것 같다.
완료 되면 국세청 사이트에 들어와서 민원처리결과에서 사업자등록증 다운받거나 인쇄해놓으면 된다.
사업자등록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세상.
나말고 다른 블로거분들도 친절히 올려놓은 게 많기 때문에, 검색 많이 해보고 찬찬히 따라해보면 누구나 할 수 있다.
마음먹고 실천하는 자체가 어려울 뿐이다.
댓글